CONTENTS
- 1. 인천이혼상담을 받은 의뢰인
- - 인천이혼상담에서 파악한 의뢰인의 자세한 정황
- - 인천이혼상담에서 알려주는 사건 관련 정보
- 2. 인천이혼상담을 통한 소송 진행
- - 인천이혼상담, 의뢰인의 양육 과정을 주장
- - 인천이혼상담, 의뢰인의 친권과 양육권을 주장
- - 인천이혼상담, 의뢰인의 경제적 상황을 강조
- 3. 인천이혼상담을 통해 만들어낸 의뢰인의 승소
- - 인천이혼상담을 통한 이혼 소송
1. 인천이혼상담을 받은 의뢰인
인천이혼상담을 예약한 뒤, 대륜 인천사무소를 방문한 의뢰인은 남편과 사실혼 파기 후 홀로 자녀를 키워왔고, 자녀에 대한 과거 양육비와 자녀가 성인이 되기 전까지 장래 양육비까지 받기 위해 소송을 진행하고자 하셨습니다.
인천이혼상담에서 파악한 의뢰인의 자세한 정황
인천이혼상담을 진행한 의뢰인은 남편과 혼인신고 없이 결혼식만 하여 사실혼관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남편이 매일 술을 마시는 등 방탕한 생활을 지속했고, 이에 견디지 못한 의뢰인이 사실혼 관계를 파기하고 자녀의 출산전까지 본가에 들어가 생활했습니다.
남편은 자녀가 태어나고도 연락이나 면접교섭권의 행사 없이 지내왔고, 양육비조차 주지 않았습니다.
자녀가 만 18세가 되었고 이제 대학입시를 위한 돈이 상당히 많이 필요한데, 의뢰인은 갑작스럽게 수술까지 하게 되어 직장을 잃어 경제적으로 매우 힘든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에 과거 양육비와 장래 양육비까지 돌려받고자 한 의뢰인은 대륜 인천사무소를 방문한 것입니다.
법무법인 대륜 이혼전문변호사는 의뢰인이 양육비 청구는 물론, 친권과 양육권까지 받아올 수 있도록 조력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인천이혼상담에서 알려주는 사건 관련 정보
🔗양육비청구소송에 있어 양육비는 자녀의 양육에 소요되는 비용으로, 부부가 공동으로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기에 이혼하는 경우에도 양육자가 부모의 일방일 경우, 상대방에게 양육비 소송 등을 통해 양육비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 민법 제837조(이혼과 자의 양육책임) ① 당사자는 그 자의 양육에 관한 사항을 협의에 의하여 정한다. ② 제1항의 협의는 다음의 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1. 양육자의 결정 2. 양육비용의 부담 3. 면접교섭권의 행사 여부 및 그 방법 ③ 제1항에 따른 협의가 자의 복리에 반하는 경우에는 가정법원은 보정을 명하거나 직권으로 그 자의 의사ㆍ나이와 부모의 재산상황, 그 밖의 사정을 참작하여 양육에 필요한 사항을 정한다. ④ 양육에 관한 사항의 협의가 이루어지지 아니하거나 협의할 수 없는 때에는 가정법원은 직권으로 또는 당사자의 청구에 따라 이에 관하여 결정한다. ⑤ 가정법원은 자의 복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부ㆍ모ㆍ자 및 검사의 청구 또는 직권으로 자의 양육에 관한 사항을 변경하거나 다른 적당한 처분을 할 수 있다. |
다만, 양육비 산정에 있어 자녀 수, 연령, 본인과 상대방의 수입 등 다양한 점을 고려하고 있으나 법원에서 준용하고 있는 서울가정법원의 양육비 산정기준을 참고한 🔗양육비 계산기를 사용해 대략적인 금액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2. 인천이혼상담을 통한 소송 진행
인천이혼상담을 진행한 의뢰인의 승소를 위해 대륜은 의뢰인의 경제상황과 양육 상황 등을 면밀히 파악했고, 적절한 양육비를 산정하여 재판부에 주장했습니다.
인천이혼상담, 의뢰인의 양육 과정을 주장
의뢰인의 남편은 의뢰인과 사실혼 부부가 되었다가 결혼 후 매일 술을 마시며 방탕한 생활을 했고 결국 사실혼 관계를 파기했습니다.
그후 의뢰인은 엄마로서의 책임감을 갖고 자녀의 출생부터 지금까지 홀로 힘들게 양육해왔습니다.
그 기간동안 남편은 면접교섭권도 행사하지 않고 양육비도 전혀 부담하지 않았음을 주장했습니다.
인천이혼상담, 의뢰인의 친권과 양육권을 주장
의뢰인의 자녀는 남편을 거의 만난 적이 없을 정도로 유대관계가 매우 희박하며, 이혼 과정에서 남편은 ‘아이를 고아원에 보내겠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자녀에 대한 친권자와 양육권자에 대한 협의를 하지 않고 이혼했기에, 이 소송을 통해 의로인이 친권과 양육권을 가져와야 한다는 점을 주장했습니다.
인천이혼상담, 의뢰인의 경제적 상황을 강조
의뢰인은 건강 악화로 인한 수술 이후 1년간 무직 상태이며, 긴급생계비를 지원받았으나 이 역시 3개월의 기간 동안에만 지급받는 것으로, 현재 자녀 양육을 위한 경제적 어려움이 극심한 상태임을 주장했습니다.
게다가 자녀는 현재 만 18세로, 대학 입시를 위한 학원비 등 지출이 큰 상황이며, 남편의 양육비 지급이 절실합니다.
자녀의 과거 양육비 중 상대방이 부담해야 할 몫은 평균적으로 매월 70만 원으로 산정되며, 이에 따라 사건 본인에 대한 과거양육비를 지급할 의무가 있고 양육비기준표를 고려했을 때, 장래 양육비 역시 월 70만 원씩 지급받아야 함을 주장했습니다.
3. 인천이혼상담을 통해 만들어낸 의뢰인의 승소
인천이혼상담을 통해 의뢰인의 소송을 진행한 결과, 의뢰인은 남편으로부터 친권과 양육권을 모두 받아오고, 과거 양육비와 장래 양육비까지 모두 받아내는 데 성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