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변호사사무실이 알아본 위자료 포기각서를 쓴 상황에서 청구소송?

위자료 포기각서를 썼다면 소송을 제기할 수 없을까?

1) 개인간 작성한 각서의 법률효력개인간 작성한 각서는 공증을 받지 않으면 법적인 효력이 없습니다. 그러나, 교부된 각서 자체적인 법적효력이 없을 뿐, 향후 민사소송의 증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위자료를 받지 않겠다'는 내용의 위자료 포기각서를 상대방에게 교부했어도 위자료청구소송을 제기할 수 있지만, 해당 각서의 존재로 인해 청구가 기각되거나 청구금액 중 감액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관련 소송은 서울변호사사무실 등 전문변호사들의 조력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강요로 인해 작성된 각서라면?민법 제110조(사기, 강박에 의한 의사표시)①사기나 강박에 의한 의사표시는 취소할 수 있다.②상대방있는 의사표시에 관하여 제삼자가 사기나 강박을 행한 경우에는 상대방이 그 사실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을 경우에 한하여 그 의사표시를 취소할 수 있다③전2항의 의사표시의 취소는 선의의 제삼자에게 대항하지 못한다.상대방이 위자료포기각서를 쓰지 않으면 절대 이혼을 하지 않겠다고 하거나, 폭행을 하며 각서를 쓰라고 강요해서 어쩔 수 없이 위자료를 받지 않겠다는 의사표시를 하였다면 그 내용을 증명하여 해당 각서를 무효로 만들 수 있습니다.3) 신중하게 작성해야아무리 법률효력이 미치지 않는 상황이라 해도 각서는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사기나 강박에 의해 작성한 것이 아니라면 재판의 판결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에 사소한 내용이라도 각서 교부 시 서울변호사사무실 등 전문변호사의 신중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법무법인 대륜법무법인(유한)대륜 지점안내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고양, 창원, 성남, 청주, 부천, 남양주, 천안, 전주, 안산, 평택, 안양, 포항, 의정부, 원주, 춘천, 진주, 순천, 목포, 제주

> 전국 38개 지점 어디에서나 이혼전문변호사가 동일한 고퀄리티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황별 전문변호사 TIP

이혼전문변호사의 다양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